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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aching
기본가르침
 
작성자 baramil
작성일 2011-07-19 16:23
홈페이지 http://baramil.or.kr
ㆍ추천: 0  ㆍ조회: 218      
열반사덕(涅槃四德)이란 무엇입니까?
사덕은 부처님의 법신과 불성과 열반에 갖추어 있는 네 가지 큰 덕을 말합니다. 첫째는 상(常)으로서 영원히 변치 않고 항상된 덕입니다. 둘째는 낙(樂)으로서 고통이 없고 편안한 덕입니다. 셋째는 아(我)로서 자재하고 다른 무엇에도           결박되지 않는 덕입니다. 넷째는 정(淨)으로서 번뇌에 물듦이 없는 지극히           청정한 덕을 말합니다. 번뇌가 다한 열반이나 일체 중생의 본성인 불성이나 부처님의 법신은 그 본체성이 하 나입니다. 혹은 진여라고도 하고 법성(法性)이라고도 하며 각성(覺性)이라고도 하나 실로는 다른 것이 아닙니다. 이 진리를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말이나 비유로써 설명하게 됩니다. 이러한 법성진리 에는 네 가지 뛰어난 덕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닦아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인연을 만나 변하는 것도 아닌 영원 불멸 자존(自存 )인 진리가 있습니다. 일체 대립이 없고 원만한 화합만이 있습니다. 거기에 끝없는 편안이 있게 됩니다. 걸림없는 권위스런 자주(自主)와 자유가 있으며 끝없이 청정한 공덕만이 갖추어져 있 는 것입니다. 그렇건만 범부들은 법성을 보지 못하고 현상만 봅니다. 불성을 보지 못하고 망상만 봅니다. 열반을 보지 못하고 생사를 봅니다. 여래 법신을 보지 못하고 무량중생을 봅니다. 그래서 온갖 생멸 고난의 세계를 현출합니다. 그런데도 범부들은 생멸 고난부정이 충만한 미혹세계에서 도리어 그것을 집착하면서 영원하고 즐겁고 진실하고 청정한 것인 양 잘못 알고 집착합니다. 이러한 집착과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기 위하여 부처님의 사념처(四念處)법문이 열린 것입니다. 사념처 법문에 의해서 망념과 집착을 쉬게 되면 거기서 비로소 열반의 도리, 법신의 도리, 불성의 도리, 법성진여의 도리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모름지기 큰 믿음으로 사덕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